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임산부 코레일 맘편한 KTX 등록 방법 할인 혜택

반응형


저출산이다 뭐다 해도 막상 임산부에 대한 혜택은 많이 느껴지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런데!! 코레일 KTX를 이용할 때 임산부를 위한 할인 혜택이 있다고 해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사실 탱자는 KTX를 좋아하진 않아요. 좌석이 뒤로 많이 젖혀지지 않아서 불편하더라고요ㅠㅠ 고속버스 우등은 좌석을 뒤로 쫙 젖히고 편하게 누워 잠자면서 이동할 수 있잖아요 ㅎㅎ 그런데 KTX는 그럴만한 공간이 없어 불편 ㅠㅠ 그래서 원래 케이티엑스를 잘 이용하진 않는데요~~ 어쩔 수 없이 시간 단축을 위해서라면 버스보단 가끔 KTX를 이용하게 되죠. 

그.런.데!! 임산부가 임산부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코레일에 등록하면 '맘편한 KTX'라는 할인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 맘편한 KTX 할인제도 ]

코레일 이용에는 청소년 드림, 힘내라 청춘, 다자녀 행복, 공공할인 등 다양한 할인 제도들이 운영되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임산부를 위한 할인 제도는 '맘편한 KTX' 이랍니당! 


간단히 요약하자면, 

- 대상 :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임산부 외 보호자 1명

           (임산부와 미동행 시 보호자 단독 이용 불가)

- 할인 내용 : 특실 좌석을 일반실 가격으로 제공(특실 요금 면제) 

- 할인 적용 기간 : 출산 예정일로부터 1년까지. 

임산부라면 남편이나 엄마 등 보호자 1명과 동행할 시, 일반실 가격만 지불해도 특실로 업그레이드(?) 해준다는 것 같아요 ㅎㅎ 거기다 출산하고 나서도 1년 까지는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완전 꿀이네용~~!! 


[ 맘편한 KTX 임산부 등록 방법 ]

맘편한 KTX 할인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코레일에 임산부임을 등록해야 하는데요~ 등록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1) 역 창구에 직접 가서 등록(임신확인서 또는 임신진단서 또는 산모수첩, 신분증 제시)

2)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등록(임신확인서 또는 임신진단서 또는 산모 수첩 첨부하고 인증 절차 거친 후 이용 가능)

역 창구에 직접 가서 등록하면 그 즉시 바로 승인되고, 홈페이지에서 등록하면 승인까지 영업일 기준 2~3일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되어있는데, 탱자는 홈페이지에서 등록했는데도 한 10분 이내에 바로 승인되었어요. 


[ 맘편한 KTX 등록 절차 ]

1. 코레일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코레일 멤버십 가입 신청을 합니다. 기본적인 회원가입 정도예요. 


2. 간단한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멤버십을 가입합니다. 


3. 멤버십 가입을 완료하고 나면 멤버십 번호가 부여되는데요~ 이 멤버십 번호는 이메일이나 휴대폰 인증을 받으면 코레일 홈페이지 로그인 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기억해놓는 게 좋은데 ㅠ 이 번호가 꽤 길어서 ㅠㅠ 따로 휴대폰 메모장에 메모해두고 사용하심 좋을 것 같아요 ㅎㅎ

  


4. 멤버십 가입까지 마치고 나면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관리' - '맘편한 KTX 등록' 으로 들어가세용.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에 동의하고! 출산예정일과 첨부파일을 등록해야 해요. 

그런데 이 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증빙자료로 산모수첩을 첨부할 경우에는 발급기관 코드, 이름, 생년월일, 출생예정일이 모두 확인 가능하도록 사진을 찍거나 스캔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공개되지 않도록 음영처리를 하여 첨부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첨부한 서류가 반송될 수 있다네요 ㅠㅠ 꼭 확인하시길!!

5. 증빙자료까지 막 첨부하고 나면 '신청완료'라고 떠있는데 한 10분 정도 지나니까 '승인완료'로 바뀌어 있었어요. 홈페이지에서 등록하면 승인까지 한 2~3일 기다려야 한다고 했는데 바로 승인되서 넘 좋았어요 ㅎㅎ 


[ 맘편한 KTX 예매 팁! ] 

실제 기차 예매는 딱 한 달전에 예매가 열리는데, 열차별로 지정된 특실 좌석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예매가 열리는 그 날!! 바로 예매하는 게 좋아요. 안 그럼 좌석이 다 차서 놓칠지도 몰라요 ㅠㅠ 


임신이 뭐 유세냐, 누가 임신하라고 강요한 것도 아니고 개인이 원해서 임신한 거 가지고 뭔 대우를 해줘야 하냐는 목소리도 있긴 하지만~~

놉놉!! 요즘 시대에 임신 출산은 유세 맞습니다!! 개인의 선택이니 어쩌니 해도 어쨌든 결국 나라 발전에 일조(?)하는 건 사실이니까요 ㅎㅎ 유세 좀 떨어도 된다고 생각해욤ㅋㅋㅋㅋㅋ 


임산부를 위한 코레일 할인 제도 '맘편한 KTX' 등록하셔서 편안하게 이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