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임신 변비 원인 해결 치료방법 푸룬주스 유산균 좌욕 시험관

반응형

오랜만에 탱자가 돌아왔어요 ㅋㅋ 뱃 속 아가와 함께 ㅋㅋ


탱자는 원래 1일 1모닝똥을 거의 매일 실천해왔어요 ㅋㅋ 그것도 쾌변으로!!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침밥을 먹고 나면 신기하게도 신호가 팍팍 왔었더랬지요 ㅎㅎ

심지어 몇 년간 철분제를 꾸준히 복용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변비가 단 1도 없었어요!! 

그런데!! 임신을 확인하기 전, 임신이 된지도 몰랐을 시절!! 

이상하게~~ 아침마다 신호가 안 오는 거예요 ㅠㅠ

그래도 다행히 이틀에 한 번씩 가긴 갔는데... 예전의 배변활동이 아니었어요 ㅠ

그 뒤로 임신 확인을 하고...  임신 중에 변비 증상이 흔하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어느 날 볼 일을 보고 일어나니 새빨간 피가 약간 ㅠㅠ

헉헉 너무 놀랐어요 ㅠㅠ 설마 착상혈인지 아님 변비 때문인지 ㅜ

이 때가 약 임신 5~6주쯤 됐을거예요... 


넘 놀라 항문외과를 방문했습니다 ㅠㅠ 살다살다 이런 데도 가봤네요 쾌변탱자가ㅠㅠ

딱딱한 변 때문에 치열이 생겼다고... 엉엉 ㅜㅜ 임신 중이라 뭐 해줄 수 있는 게 없고 일단 변을 무르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좌욕을 하라고 했어요. 

배아나 태아가 뜨거워지면 안 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탕목욕이나 사우나를 금지하잖아요. 심지어 대구마리아 이성구 원장님은 배아 이식 이후부턴 반신욕, 족욕 등도 하지 말라셨어요. 

그런데 좌욕이라니!! 따끈한 물에 엉덩이를 직접 담그는 건데!! 걱정되서 이성구 원장님께 여쭤보니 좌욕해도 된다고 하셨어요 ㅋㅋㅋㅋㅋㅋ 쿨하게~ 하셔도 됩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ㅋㅋㅋㅋ

여튼!! 탱자에게 왜 이런 변비 소동이 일어났는지 먼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임신 중 변비가 생기는 원인


임산부들이 변비를 겪는 경우는 아주아주 흔해요~ 약 70%의 임산부가 겪는다고 하네요. 

1. 프로게스테론과 같이 임신 후 분비되는 호르몬들이 장 운동을 방해해요. 

2. 입덧 때문에 평소와 식습관이 많이 달라지게 되고, 구토 등으로 인해 수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요. 

3. 임신 초기에는 특히나 유산의 위험성 때문에 몸을 거의 안 움직이게 되죠. 이 때문에 운동량이 줄어든 것도 원인입니다.

4. 자궁이 뱃 속에서 차지하는 공간이 점점 넓어짐에 따라 소장, 대장 등이 압박을 받아 변비를 일으킨대요.

5. 임신 중기 쯤부터 복용하기 시작하는 철분제의 부작용 중 하나가 변비입니다. 




변비 치료, 해결 방법

탱자는 화장실을 며칠 간 못 가거나 그러진 않았지만 딱딱해진 변을 무르게 만들고, 1일 1화장실 패턴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일단 먼저 시도해 본 방법은!!

1.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채소 등을 먹었어요. 

일단 마트에서 여러 가지 채소들과 참외, 키위 등 과일들도 많이 사서 샐러드를 만들어 먹었어요. 그런데 샐러드가 맛있기는 하나... 일단 배가 안 부르고... 채소와 과일들을 매번 씻어야 한다는 귀찮음... 또 얼른 먹어야 상하지 않는다는 압박감... 때문에 샐러드는 쫌 먹다 말았어요 ㅋㅋㅋㅋㅋ



2. 푸룬주스!!

효과 직빵입니다 ㅋㅋㅋㅋ 약국이나 마트에 가면 푸룬주스를 파는데요~ 푸른주스 아니고~ 푸룬주스입니다!! 건자두로 만든 주스라는데 건자두가 변을 무르게 하고, 장 활동을 촉진시킨대요. 맛은 뭐 약간 찐~~한 과일주스 맛입니다 ㅋㅋ

한 컵 정도씩 마시라고 적혀있긴 한데 처음부터 한 컵씩 마시면 폭풍 배아픔+설사를 겪을 수 있어요. 1/3컵씩 시도해보시고 효과가 없으면 차츰 양을 늘려가보세요. 탱자는 1/3~1/2컵 정도면 효과를 봤어요 ㅋ 

저녁에 자기 전에 마시고 자는 것보다는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마시는 게 효과가 더 좋았어요. 아침 공복에 마시고 나면 2시간 안에 신호가 왔어요. 

임산부는 함부로 약 먹으면 안 되잖아요. 찝찝하고 ㅠ 그런 점에서 푸룬주스는 약이 아니라 주스라서 맘 편히 변비 해결에 먹기 좋았던 것 같아요.


3. 유산균 

유산균은 변비 예방은 물론 면역력 증진에도 좋지요~ 유익균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줘 변비를 예방해주는데요~ 탱자는 원래 예전부터 유산균을 복용하고 있었어요. 그러나 임신으로 인한 변비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나봐요ㅎ 임신으로 인한 변비는 너무나도 막강하여 철분제에도 끄떡없던 탱자의 원활한 배변활동을 방해했으니 말이죠. 


4. 가벼운 운동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스트레칭은 장 운동을 도와주는데요~ 이론적으로는 그러하나 탱자는 임신 초기에는 운동을 권하고 싶지 않아요. 가만히 있어도 피곤한데 운동까지 하다 자칫 무리하게 되면 피비침이나 자궁 수축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냥 그렇다고만 알고 계시고 임신 초기엔 운동 절대 하지 마세요 ㅋㅋㅋㅋㅋㅋ 


대구마리아 건물의 1층 약국에서 말하길, 먼저 유산균으로 안 되면 푸룬주스, 푸룬주스로도 안 되면 임산부용 변비약을, 그래도 안 되면 그냥 변비약을 먹어야 한다고 하셨어요ㅠ 물론 약 복용은 의사와 꼭 상담 후에!! 

다행히도 탱자는 임신 초기가 지날 때 즈음 변비가 사라졌고, 지금은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어도 화장실 잘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기도 하나봐요 ㅎ 

임신 후에 생기는 변비~~ 임산부의 70%나 겪는다고 하니 자연스러운 현상이겠거니~~ 하고 맘 편히 생각하시고 얼른 대처하셔서 빨리 쾌유하시길 빌어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