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쌍둥이 수면교육 방법 시기 퍼버법 안눕법 쉬닥법 꿀팁(현재 두 돌 수면교육 후기)

반응형

 

엄마들마다 육아관이 제각기 다르겠지만 요즘에는 수면교육을 하는 엄마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거의 대부분 아기를 안아재우고 한밤 중에 깨면 젖을 물려 재우고 아기가 졸려하면 재우는 게 당연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소위 수면교육을 하는 엄마들은 아기의 하루 스케쥴에 따라 재우고 또 아기가 스스로 자도록 가르치고 있어요. 어떤 방식이 맞다 틀리다의 문제는 아닙니다.

수면교육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인데.. 쌍둥이 엄마들은 아시죠?? 쌍둥이 수면교육은 단태아에 비해 어려운 부분이 훠얼~~씬 많다는 것을요ㅠㅠ 하지만 쌍둥이이기에 수면교육이 더 절실하기도 하지요.

 

두 돌 아들둥이를 키우는 저는 수면교육 하나만큼은 성공했다고 자부할 수 있는데요. 그 비결과 꿀팁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수면교육 전문가가 아닌 그냥 둥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말씀드릴 뿐이니 참고만하세요^^)

1. 수면교육 시기

-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보면 생후 6주부터 하라는 말이 있어 생후 6주된 아기를 무작정 울리시곤 이게 맞나 자책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ㅠ 근데 수면교육이 꼭 아기가 잠들 때까지 스스로 울다 잠들게끔 하는 것만은 아니에요. 넓은 의미에서 밤낮구별이나 수면의식 등을 포함하므로 어린 월령 때는 이런 것들만 해줘도 돼요. 

- 신생아 시절 : 밤낮 구별만 해줘도 충분!

- 그 이후 : 수면의식 만들어 꾸준히 해주기(모든 수면교육을 통틀어 수면의식이 가장 중요한 듯해요.)

- 퍼버법은 최소 6개월 이후 시도하길 권장. (쉬닥법이나 안눕법은 그 이전에도 가능)

- 사실 저는 90일때 퍼버법 했어요. 그 전까진 안아재웠는데 안겨있는데도 잠투정이 너무 심해 수면교육을 해야겠더라구요ㅠㅠ 그래서 바로 수면교육 관련 책 주문하고 졸린 눈 부여잡고 정독한 뒤 굳은 맘 먹고 시도했습니다. 

수면교육 시기(출처 : 느림보수면교육)

느림보수면교육 책에서는 아기의 성장 발달에 따라 수면교육을 하기에 좋은 시기을 제시하고 있어요. 저도 이 시기를 참고해서 했어요~ 밤잠과 낮잠 수면교육 시기를 다르게 했었는데 낮잠 수면교육 할 때에도 이 시기를 참고해서 6개월 때 했답니다. 

2. 수면교육 방법

- 대표적으로 퍼버법, 쉬닥법, 안눕법 등이 있어요.

- 퍼버법 : 아기가 울더라도 혼자 잠들게끔 하는 것. 처음부터 끝까지 아기를 혼자 두기보다 대개는 중간중간 우는 아기를 달래주는 점진적퍼버법을 많이들 시도. 수면의식 후 잘자 인사하고 방을 나온 후, 첫 날은 13555분 간격으로 달래주기(똑게육아 책에 의하면 달래줄 때는 스킨쉽 없이 응원의 말로만). 둘째 날에는 35777분 간격으로 달래주기. 셋째 날에는 57101010. 넷째 날에는 71012151515. 이런 식으로 달래주는 간격을 늘려가며 재우는 방법.

- 쉬닥법 : 수면의식 후 아기를 눕히고 쉬~ 소리와 함께 토닥여 재우는 방법.

- 안눕법 : 수면의식 후 아기를 눕히고 토닥이다가 아기가 계속 울어 도저히 달래지지 않을 때 아기를 안아 잠시 달래고(3~4분을 넘지 않게) 좀 진정되면 다시 눕히고, 또 도저히 달래지지 않으면 다시 안아 잠시 달래고 진정되면 눕히고를 아기가 잠들 때까지 무한 반복.

 

. 저는 점진적퍼버법 했어요. 안눕법은 손목이 나갈 것 같았고 쉬닥법은 어차피 아기가 울면서 몸부림치면 쉬 소리는 들리지도 않고 토닥여지지도 않아요. 퍼버법은 울음소리만 잘 참으면 되잖아요. 저는 울음소리를 잘 참는 엄마였고 저희 아기는 이 퍼버법에 아주 잘 따라와줬어요. 전혀 울지 않고 스스로 잠들기까지 한 3~4일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3. 추천할만한 참고 자료

- 책 똑게육아 : 저는 구버전으로 봤어요. 수면교육 방법과 스케쥴 계획하는 법들이 아주 세세하게 마치 공식처럼 나와있어요. 그런 점 때문에 잘 안 읽히기도 했는데 어찌됐든 월령에 따라 중간중간 수면교육 방법에 대해 찾아보고 싶을 때마다 펼치게 되는 책입니다. 국내 수면교육 책으로는 거의 바이블일 것 같아요.

- 책 느림보수면교육 : 수면교육을 할지 말지 망설이는 분들에게 최고예요. 저는 이미 수면교육을 하기로 마음먹고 읽은 건데도 수면교육의 장단점과 찬반의견 등 전반적인 배경 이해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되어요.

- 책 베이비위스퍼골드 : 수면교육은 일부 챕터의 내용이고 전반적으로는 큰 틀에서의 육아 방식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임기응변식 육아가 얼마나 안 좋은지 사례 중심으로 설명되어있고 먹놀잠 등 아기의 하루 일과나 쉬닥법, 안눕법에 대해 가장 자세히 잘 나와있어요.

- 유튜브 알잠 : 궁금한 점이 있을 때마다 찾아보긴 했는데 그 때마다 흠.. 뭐랄까.. 약간 두루뭉술한 결론이 많긴 했어요.

- 네이버카페 알잠 : 유튜브 알잠보다 오히려 가장 제일 유용했던 곳이에요. 아기 수면과 관련하여 비슷한 고민과 어려움에 빠진 엄마들이 질문을 올리면 그 과정들을 모두 겪고 극복하신 선배엄마들이 댓글, 조언도 주시고 경험도 공유해주세요. 아이마다 겪는 돌부리들과 어려움들이 제각각이라 사례들도 너무 많은데 이 카페에서는 비슷한 사례를 겪으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과 조언을 얻을 수 있어 추천해요. 

4. 당부 말씀

- 수면교육 하기 전에 반드시 공부하기!

- 배경지식과 계획없는 수면교육은 엄마와 아기 모두 괴롭게만 만들어요. 공부 없이 하는 수면교육은 엄마가 확신이 없게 만들고 엄마의 그 불안한 마음은 고스란히 아기기 느끼거든요.

- 반드시 수면교육 전문가가 집필한 책이나 전문가의 유튜브 등을 참고하기.

나름 유명하다는 유튜버(일반인 엄마)의 수면교육 동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쪽쪽이를 물려 재우는 걸 보고 왜 굳이 쓸데없이 잠연관을 만들어 재울까 하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쪽쪽이는 셔틀의 지름길인데.. 뭐 이것 또한 개인적인 제 생각입니다.

 

5. 현재 두 돌 쌍둥이 수면교육 후기

- 저녁 8. 엄빠가 각자 둥이 한 명씩 안고 방에 들어가 노래 불러주는데 채 한구절도 부르기 전에 내려가 눕겠다고 바둥댑니다ㅋㅋ 그럼 아기를 눕히고 잘자~ 하고 엄빠는 방 밖으로 나와요. 밖에서 캠으로 지켜보면 누워서 놀다 잡니다. 후둥이는 5분컷, 선둥이는 10~30분컷.(선둥이는 엄마 닮아 잠드는 데 오래 걸리는 스타일.)

- 이렇게 육퇴 후 저희 부부는 남은 집안일도 하고 티비보면 맥주도 마시고 휴식을 즐깁니다ㅋㅋ 수면교육 그야말로 신세계예요.

 

그런데!!

수면교육은 처음 시작할 때 성공! 그러고 끝이 아닙니다.

아기가 자랄수록 여러 돌부리들이 있어요. 그 돌부리들을 극복한 경험들도 천천히 작성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