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건강 지식 정보방

연근가루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소개

반응형

오늘 이야기할 건강식품은 연근가루 입니다.

연근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지만, 사실 정확한 효능이 무엇인지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먹는게 좋은지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는 분이 더 많습니다.

좋다고 많이 먹어야지 생각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연근의 맹맛(?)이 싫어서 거의 먹지도 않아요.

하지만 효능을 알고 나면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겠죠? 


연근이란?

연근은 연꽃의 뿌리 부분을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관상용 연꽃과는 다른 종류의 연꽃이지만 생김세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참 예쁘네요. 보통 연꽃은 절에가면 연못에서 볼 수 있죠. 하지만 식용 연꽃은 얕은 연못이나 깊은 논에서 대량으로 재배합니다.  

연근은 탄수화물과 녹말이 주요 성분이고, 뮤신과 비타민, 식이섬유, 칼륨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근 효능

1. 고혈압과 혈관 질환 예방, 피부개선 - 연근에는 비타민, 아미노산, 칼륨 등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며, 혈관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 피부를 좋게 만들고, 기미와 여드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소화촉진과 위보호 - 연근의 주요 성분으로 포함되는 뮤신은 위 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근을 자르면 나오는 끈적이고 하얀 점액질이 뮤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쓰림이 심하시거나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이라면 연근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3. 대장암 예방 - 연근에 포함된 전분의 성분이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내려갑니다. 대장에서 대장 속 장내 유해물질과 함께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대장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지혈작용과 어혈예방과 제거 - 연근에는 탄닌과 철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피가 멈추는 것을 돕습니다. 코피가 많이 사람들의 경우에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옛날 양의 피를 받아놓은 그릇에 연근 껍질을 떨어트렸는데 피가 뭉치지 않는 것을 보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을 알았다고 합니다. 

( + 약을 쓰기에 조심스러운 임산부들의 경우, 임신 초기 출혈과 피고임에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너무 많이 섭취하지게 되면 설사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


5. 소염작용 - 연근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상처의 지혈과 동시에 상처 부위의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특히 입 속이 염증, 구내염의 경우 연근이 뛰어난 효과라고 합니다. 

(but. 구내염엔 최고의 약이 있는 거 아시죠? 악마와의 계약. 통증을 얻고 상처를 치료하는 그 약. 구내염에는 알보칠 쓰세요.)


연근 부작용

연근도 다른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 부작용은 아니지만 주의해야 할 것

연근은 지혈효능이 매우 강하므로 생리 기간에는 절대적으로 피해줘야합니다. )



연근 먹는법

연근은 본디 따뜻한 성분의 재료이나 조리법에 따라 차가운 성질을 가질 수도, 따뜻한 성질을 가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체질에 맞게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은 연근차, 연근조림, 연잎밥, 연근무침, 연근즙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목적으로 꾸준히 섭취해야할 경우에는 역시나 가루를 이용하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자주 반찬을 만들 귀찮음도 없고 질리지도 않으니깐요.

제가 구입한 연근가루는 인터넷에서 이미 유명한 온뜨락 친환경 연근가루 입니다. 국산 무농약 연근을 100%이용했기에 믿음이 갑니다. 말린가루라서 유통기한이 1년이 넘네요. ^^

보통 연근가루의 경우 물에 타먹거나, 요거트, 우유 등에 넣어서 먹습니다. 또는 밥을 지을 때 연근가루를 넣어서 연근밥을 먹기도 합니다.

저희 부부는 열매 분말(아로니아, 마키아베리, 복분자 등)의 경우 요거트에 넣어서 먹는데요. 연근가루는 사실 아~~~~무 맛도 없어요. 아주 약간의 곡물맛만 납니다. 그래서 고소한 맛을 극대화해서 먹기위해 우유에 넣어서 먹습니다. 똑같이 먹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맛있게 먹기위한 고민이 필요하죠. ㅎㅎ

연근가루의 경우 성인 1일 1티스푼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우유 200ml에 1티스푼 넣어서 섞어 줍니다.


사실 색이 번하는 것도 아니고 맛이 크게 변하지도 않아요. 이렇게 먹으면 쉽고 간편하게 꾸준히 연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연근도 연근의 효능을 위해 꾸준히 먹길 원하신다면 분말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