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건강 지식 정보방

가정용 스쿼트머신 추천 렉스파 김종국 스쿼드 머신 빌드업 ya-6300

반응형


집에서 하는 홈트레이닝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요. 그 중에서 꼭 있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스쿼트 머신 인 것 같습니다. 사실 운동기구 없이도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스쿼트라고 생각하시기 쉽지만 대부분의 홈트레이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헬스장 운동 경력이 없거나 적은 분들이 많아서 맨몸으로 할 경우 제대로 된 동작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운동기구를 구비하시는 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 운동 효과 전신운동이라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허벅지와 허리 운동이 됩니다. 허벅지는 대근육 중 하나로 허벅지 근육 발달 시 근육 속 당분 저장을 통해 당뇨를 예방할 수 있고, 기초체력의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체 운동을 통해 무릎 근처 근육의 발달로 인해 무릎 통증 감소 및 무릎의 유연성 강화를 통한 부상예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신을 모두 사용하기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사실 이런 스쿼트의 중요성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제대로된 자세를 갖추지 못하고 운동할 경우 쉽게 부상이 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서기  스쿼트

▶ 올바른 스쿼트 자세

1. 앉았을 때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는다. -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갈 경우에 큰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헬스장에서 무거운 무게를 할 경우 무릎은 큰 부담을 받게 됩니다.

2. 무릎의 방향과 발끝의 방향을 일치시킨다. -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거나 바깥으로 너무 많이 벌어지게 되는 경우 힘을 쓰는 방향과 일치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무릎에 큰 부담이 됩니다.

3. 허리가 아치형이 되어야 한다. - 허리가 안쪽으로 들어가는 c자 형태의 아치가 되지 않거나 엉덩이가 너무 뒤로 빠지게 되면 무게를 들어올리는 순간 허리에 순간적인 충격으로 디스크와 같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자세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스쿼트 머신을 이용하면 다치지 않고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래 무릎 통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머신을 이용해서 스쿼트를 할 경우 통증이 적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부모님을 위해 스쿼트 머신을 구비했는데요. 제 선택 기준은 스쿼트 머신이며, 백익스텐션이 가능한 로만 체어가 있는 스쿼트 머신이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찾은 가정용 스쿼트 머신! 김종국씨가 광고하고 있는 렉스파(LEXPA) YA-6300입니다.


스쿼트 머신 살펴보기

스쿼트 의자를 설치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큽니다. 보통 집에서 쓰는 의자보다 조금 클 것 같았는데 실제로 받아보니 몸을 지탱하면서 움직이지 않아야 하기 때문인지 앞뒤로 길이가 길고, 무게도 꽤 무겁습니다.



로만체어를 적용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허벅지 앞쪽 부분을 지지시키고 허리를 숙였다가 올라오면 척추기립근이 운동이 됩니다. 허리가 약하신 분들에게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사진출처 = 렉스파 공식홈페이지)

운동 방법은 사진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또한 발걸이를 이용해서 복근 운동, 손잡이를 이용해서 푸쉬업, 스크레칭 밴드 고리를 이용해서 밴드 운동도 가능합니다.


기구가 안정성을 위해 무게 가체가 무거운데요. 이걸 끌고 다니거나 들고 이동시키기는 힘들기 때문에 앞쪽에 바퀴가 달려있어서 매우 편하고 부드럽게 이동가능합니다. 또 설명에는 없지만 이동시키듯이 들어서 세우면 좁은 장소에 보관이 가능합니다.


스쿼트 머신 솔직 사용후기

우선 운동효과가 훌륭합니다. 집에서는 헬스장에서처럼 바벨을 짊어지고 할 수 없기 때문에 횟수를 많이 하게 되는데, 횟수가 늘어 힘이 들면 아무래도 자세가 흐트러지게 됩니다. 하지만 머신을 이용하면 횟수가 늘어도 자세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에 통증이 있는 경우 우에도 통증 때문에 자세를 정확히 하기 힘들 때 머신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중고 가격이 착합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집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겠다며 운동기구를 사지만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빨래건조대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스쿼트머신의 경우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매우 무거운 철판으로 되어 있어서 안쓰면서 놔두기가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스쿼트 머신은 중고로 구입할 경우 매우 싼 가격에 구입 가능합니다. 4~6만원이면 살 수 있다고 봅니다. 기다리면 나옵니다. 괜히 6만원 이상 주고 중고 사지 마세요.

소음이 없습니다. 머신을 사용하는 것 뿐이지 맨몸 운동이기 때문에 저녁 늦은 시간에 해도 소리가 나지 않아서 시간과 관계없이 할 수 있습니다.


로만 체어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부러지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지대 하나를 두고 몸무게를 실어서 앞으로 기대게 되는데 로만 체어의 높이를 높게 할 경우 흔들리는 느낌이 듭니다. 제 키가 180이 넘는 관계로 제일 위까지 올려서 하는데 불안합니다. 몇 번 하다보면 믿고 할 수는 있지만,,, 로만 체어의 높이를 낮게해서 사용하면 흔들림이 많이 줄어듭니다.

의자 변경 및 조절의 번거롭다. 기본체어와 로만체어를 변경하거나 발걸이의 위치를 조절할 때 조임쇄를 풀고 조이고를 반복해야 합니다. 별거 아닐 것 같지만 그때 그때 바꿔주는 건 매우 귀찮은 일이라는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보조 기능을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윗몸 일으키기의 경우 의자가 아래쪽까지 내려와 있는 경우 머리가 걸리적 거립니다. 윗몸일으키기의 경우에는 머신이 조금씩 들썩이는 느낌이 듭니다.


제 생각으로는 스쿼트머신을 구입할 경우 

스쿼트 머신 기능만 보고 사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로만체어를 사용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키가 크거나 몸무게가 나가는 분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도 움짤하나.

장마철인데 번개조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