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건강 지식 정보방

정관장 홍삼순액과 정관장 홍삼정옥고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홍삼정옥고


오늘은 홍삼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보조 및 피로회복의 목적으로 홍삼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홍삼이 전체 건강보조식품 판매량의 36%를 차지한다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에서 홍삼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홍삼이란?

홍삼은 인삼의 재배 적지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을 띠는 인삼입니다. 

홍삼 제조 과정에서 항암 성분, 항당뇨 성분, 항염증 성분, 항산화 성분, 간 기능 해독 성분, 중금속 해독 성분 등 수삼에는 없거나 함유량이 극히 미미했던 성분 10여 가지가 새로 생겨나거나 함유량이 몇 배로 커지게 됩니다.  

홍삼

(출처 : 파워푸드 슈퍼푸드 )


홍삼의 효능

1. 원기 회복 - 피로, 특히 만성피로 인한 기운 없음에 효과적입니다. 홍삼은 몸을 보하는 효과를 통해 기력을 회복시켜줍니다. 

2. 면역력 증진 - 홍삼을 꾸준히 먹으면 우리 몸이 외부의 균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3. 자양 강장 - 홍삼에 있는 여러 영양 성분이 몸의 영양을 붙게 하여 영양불량이나 쇠약을 다스리고 특히 장()의 기운을 돋우며 오장(심, 간, 비, 폐, 신)을 튼튼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남성의 스테미너를 높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혈액 순환 -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해 혈액의 흐름을 개선합니다.

5. 갱년기 증상 완화 - 홍상에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특히 여성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6. 항염 효능 - 우리 몸의 염증을 일으키는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 부작용

홍삼은 같이 섭취하는 음식이나 약의 효능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므로 카페인, 혈압약, 여성호르몬제(에스트로겐), 정신병치료제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은 기본적으로 인삼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 감기에 걸린 사람, 혈압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중병()을 앓았거나 큰 수술을 받은 사람은 하루 복용량이 20g, 그 밖의 경우엔 하루 10g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홍삼절편, 홍삼액 등 홍삼 제품은 홍삼 함유량을 확인하고 과다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홍삼 고르는 법과 먹는법


주변에서 홍상을 먹는 많은 사람들 중에 정말 홍삼이 잘 맞다. 라는 사람과 먹어도 잘 모르겠던데~ 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차이는 바로 홍삼에 있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에 대한 분해와 흡수율이 개인마다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보도자료를 보면 홍삼을 섭취한 실험 대상자 중 25%는 분해 효소가 없어 진세노사이드를 흡수하지 못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인의 37%는 진세노사이드 분해 효소가 아예 없거나 일부가 결여되어 있어 분해하지 못하며, 나머지 63% 저마다 효소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흡수율 차이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저의 경우 홍삼을 아침에 먹으면 '오늘은 지치지 않네?'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효과를 크게 봅니다. 저 같은 사람은 흡수율이 좋은 것이겠죠? 아무거나 드셔도 됩니다.
 
반대로 먹어도 잘 효과를 모르겠다. 라는 분들은 흡수율이 떨어지시는 분들이므로 이런 분들은 흡수 상의 문제를 해결한 발효홍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먹고 있는 홍삼은 정관장에서 나온 홍삼순액과 홍삼정옥고 입니다. 

홍삼순액은 말그대로 액입니다. 홍삼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홍삼은 먹었을 때 맛이 찐!해야 '오~ 좋은데' 라는 느낌이 드는데, 제가 먹어본 여러 홍삼액중에서는 정관장 홍삼순액이 가장 진한 느낌입니다.

성분은 홍삼농축액이 0.8%가 들어 있습니다. 

1일 1포 먹으면 되기 때문에 한 번만 먹어도 되서 편하지만 휴대하기에는 불편하고, 밖에서 먹을 때는 포장지를 뜯거나 먹을 때 흐를 수 있어서 불편합니다.


홍삼정옥고는 예전부터 많이 보셨을꺼예요. 저도 집에 놔두고 티스푼으로 떠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옥고는 끈적거리는 느낌 때문에 잘 떠지지도 않고 먹을 때마다 스푼을 씻어야되는 귀찮은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제가 요즘 먹고 있는 홍삼정옥고는 새로 나온 형태인데, 휴대하기 편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작고 짜먹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따로 수저를 쓰지 않아도 되고, 흘릴 염려가 없습니다. 집에서 먹는 걸 자주 까먹는 분들에겐 사무실에 하나 놔두면 편할 것 같아요. 

단, 1일 2포를 해야되서 여러 번 먹어야되는 점은 귀찮은 점입니다. 성분은 홍삼농축액이 11.35%로 홍삼순액보다 많지만 정옥고 1포의 양이 순액보다 더 적기 때문에 1일 2회를 먹게 되어 있습니다. 

크기도 이렇게 작아서 주머니에 쏙 넣고 다니기에도 편합니다. 특히 해외여행 갈 때 피로회복용으로 홍삼을 가져가는 분들이 많은데 홍삼정옥고를 가져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