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건강 지식 정보방

흡연의 폐해와 흡연 예방 이유

반응형

흡연을 하면 나타나는 많은 피해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흡연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쉽게 금연에 성공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흡연을 계속하기 위한 핑계들을 만들어 냅니다.

▷ 우리 아버지는 흡연을 하지만 장수하셨습니다.

▶ 아버지의 장수의 원인이 흡연은 아닙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장수할 확률보다 담배로 인해 일찍 사망하게 되는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은 흡연자 본인 또한 알고 있을 것입니다.

▷ 20년 넘게 담배를 피웠습니다. 지금 끊어도 별로 효과가 없지 않나요?

▶ 담배는 끊는 순간부터 이득이 생깁니다. 몸 속에 쌓인 담배의 유해한 물질들이 빠져나갈 기회와 시간이 생기는 것입니다.

▷ 의사들도 흡연을 하는데 문제가 없지 않나요?

▶ 실제로 흡연을 하고 있는 의사들은 소수 입니다.

▷ 저타르 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덜 해롭지 않나요?

▶ 저타르의 담배를 피우는 대부분의 흡연자는 저타르로 바꾼 후 더 깊고 자주 빨아들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 임신 기간 중 흡연을 해도 정상 아이를 낳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 자신의 인생이 아닌 아이의 건강으로 도박이나 모험을 하지 마세요. 그 아이는 선택권도 얻지 못한 채로 당신으로 인해 모험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담배로 인한 피해들


1. 건선

건선은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인 홍반과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인 인설을 주증상으로 두꺼워진 피부에 홍반과 인설이 같이 있는 게 특징적인 모양입니다.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다른 피부질환과 달리 병변과 정상피부와의 경계가 뚜렷한 특징이 있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건선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2. 주름

흡연을 하게 되면 피부에 탄력을 주는 단백질을 빼앗아 빠른 노화를 유발하며 비타민 A를 소모하여 혈류를 저하시킵니다. 이로 인해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하며 특히 피부가 얇은 입과 눈 주위에 미세주름을 만듭니다.


3. 백내장

흡연자들은 백내장에 걸릴 비율이 비흡연자에 비해 40% 높다고 합니다. 백내장은 실명을 일으킬만큼 위험한 질병입니다. 흡연시 발생되는 연기가 눈을 자극하거나 폐로 들어간 화학물질이 안구로 흘러들어갈 경우 백내장을 일으킬 수도 있게 됩니다.


4. 청력 이상

흡연자의 혈관에는 플라그가 형성되어 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비흡연자 보다 더 빠르게 청력의 저하가 생깁니다. 또한 비흡연자보다 300% 높은 확률로 중이염에 걸리게 됩니다.


5. 충치

흡연으로 인해 입 안으로 들어온 화학물질들은 치석을 생성하고, 치아를 착색시키며, 충치를 발생시킵니다. 심각할 경우 치아상실까지 이어지는 데 비흡연자보다 150% 높은 치아 상실 확률을 보입니다.


6. 암

담배 속에는 40여종 이상의 유해한 화학물질들이 포함되어 있고 이로 인해 암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보다 암, 특히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폐암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20배가 높으며 전체 폐암환자 중 남자의 90%, 여자의 80%가 흡연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흡연은 비강, 구강, 비인두, 하인두, 후두, 식도, 위, 췌장, 신장에서의 암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구강암(4배 이상), 하인두암(10배 이상), 식도암(2배 이상), 위암(2배 이상), 췌장암(2배 이상) 등


7. 폐기종

흡연은 폐암 뿐만 아니라 폐기종, 폐부종을 일으키고 폐포를 파괴시켜 폐용적률을 감소시킵니다. 이로 인해 운동능력의 저하, 가쁜 숨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8. 골다공증

흡연자의 경우 골밀도가 감소하여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며, 골절 사고시 회복까지도 일반인보다 80% 더 긴 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허리통증(요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5배 높다고 합니다.


9. 심장질환

전 세계 인구의 30% 심맥관계 질환으로 사망합니다. 이 심맥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가장 큰 발생요인이 바로 흡연입니다. 한 해 심맥관계 질환으로 사망하는 인구 수는 백만 명 이상입니다. 또한 흡연으로 인해 심맥관계 질환이 발생하여 사망하는 숫자는 선진국에서만 600만명 이상입니다. 흡연은 심박동수를 빠르게하고 혈압을 올려 고혈압의 위험을 높이며 혈관을 막아 결국 심장마비도 유발하기도 합니다.


10. 위궤양

흡연은 위궤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에 대한 체내 저항력을 감소시키고 식후 위산을 중화하는 능력을 손상시킵니다. 흡연자는 위궤양이 발생시 치료되기 힘들고 재발 확률도 높습니다.


11. 피부의 변색

흡연자가 담배를 피는 동안 담배를 들고 있는 손가락과 손톱은 담배에 그대로 노출 됩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과 손톱에 착색이 일어나기도 하며, 그로 인해 불청결해 보이는 이미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12. 자궁경부암 및 유산

흡연을 하는 산모의 경우 자궁암의 위험이 높고, 불임을 유발하며 특히 임신기간 중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저체중아의 발생 증가, 유산 확률의 2~3배 증가, 영유아 자연사를 일으키며, 본인에게는 조기폐경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13. 기형 정자의 생성

흡연으로 인해 정자를 변형시키고 유산과 출생 시 DNA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흡연은 정자수를 감소시키고 성기의 혈류량을 줄여 발기부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14. 버거씨병

흡연은 동맥, 정맥과 다리의 신경을 감염 시켜 혈류량을 줄이며, 이것이 지속되고 심해질 경우 조직의 괴사가 진행됩니다. 조직의 괴사가 계속될 경우 해당 부위를 절단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