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꿍탱이부부의 정보꾸러미/건강 지식 정보방

영아 아기 하임리히법 동영상 기도폐쇄 응급처치 방법

반응형

영아는 1세 이하 또는 혹은 2세일지라도 체중이 10kg 이하인 자를 말합니다. 영아의 경우 체구가 너무 작고 약하기 때문에 성인이나 소아, 유아와는 조금 다른 하임리히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1. 가장 먼저 119에 신고합니다


2. 영아의 얼굴이 위를 향하도록 시행자의 팔 위에 눕혀놓고 손으로는 환자의 머리와 경부가 고정되도록 잡습니다.


3. 다른 팔을 이용해 영아의 얼굴이 아래를 향하도록 영아를 뒤집고, 영아의 턱을 잡은 시행자의 손이 영아를 떠받칠 수 있도록 합니다.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4. 영아의 머리를 가슴보다 낮게 하고, 영아를 안은 팔을 시행자의 허벅지에 기대 고정시킨 뒤 손바닥으로 영아의 어깨죽지 사이의 등을 5회 두드립니다.

 

5. 그런 다음 영아의 등을 받치고, 머리를 가슴보다 낮게 하여, 영아를 안은 팔을 시행자의 무릎 위에 둡니다.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6. 영아의 유두 사이의 가슴 중앙을 시행자의 검지와 중지로 약 4cm 깊이로 5회 압박합니다.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7. 영아의 구강 내를 확인하여 음식물이 나왔을 경우 제거합니다. 이 때 음식물이 손에 닿지 않거나 눈에 보이지 않은 경우 억지로 입을 벌려 꺼내려고 하면 음식물이 더 깊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절대 해선 안 됩니다.)

 

8. 영아가 의식을 잃거나, 음식물리 배출되거나, 119 대원이 오거나, 기침을 할 때까지 계속하여 반복 시행합니다.




평소에 미리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두어 

사랑하는 가족과 주변인들을 잃지 않도록 합시다!!


반응형